자료수집 및 관리, 웹페이지 스크랩, 검색에 뛰어난 맥북, 아이맥 사용자들의 개인 데이터베이스(DB) 프로그램 DEVONthink Pro for Mac (데본씽크 프로 포 맥)입니다.
데본씽크 기능은 웹페이지 수집을 위한 스크랩 뿐만 아니라 파일, 폴더등 모두 자료화 해둘 수 있습니다. 그로인해 데본씽크를 파일관리용도로 쓸 수도 있어서 자신이 어떻게 활용하느냐에따라 강력한 자료관리 툴이 됩니다. 태그기능도 지원해서 자신이 자주사용하는 검색키워드를 지정해뒀다가 나중에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데다가 웹페이지같은경우 본문검색도 되니 방대한 자료를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할인 종료되었습니다. 그런 데본씽크 프로 버전이 오랜만에 스택소셜 웹사이트에서 할인 중이군요. 스택소셜 로그인 후 구매 해야하는데요. 구매절차는 행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ADD TO CART 버튼을 누른 뒤 부터는 제 블로그 다른 글 Pay What You Want 디자인 번들 구매 절차 에서 다룬 것과 방법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맥앱스토어에는 Pro 버전이 아닌 일반버전만 있습니다.
맥앱스토어 일반버전. 데본씽크 (Macbook, iMac)
*앱가격은 언제든 변경될 수 있으니 앱스토어에서 구매 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할인종료 (스택소셜) 데본씽크 프로 포 맥 (Macbook, iMac)
DEVONthink Pro for Mac
배포: Stack Social
가격: $79.95 -> $39.95 2월 18일 (14:31 기준)
*인터넷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을 땐 신뢰할 수 있는 공식 웹사이트인지 확인하세요.
스택소셜 할인 데본씽크 프로버전 라이선스 참고사항
- macOS 10.9 이상 지원
- 향후 업데이트 포함
- 스택소셜에서 구매후 받는 리딤코드는 30일이내에 등록해야합니다.
- 라이선스: 1개의 Mac 컴퓨터에서 사용가능
개인 데이터베이스 DEVONthink 프로그램에 대해서
데본씽크는 검색을 통해서도 아실 수 있겠지만 잘 활용하는 사람들은 극찬을 아끼지 않는 자료수집, 검색, 인덱싱에 뛰어난 맥앱입니다. 다만 이런 형태의 자료수집 관리가 자신에게 맞는지는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맥사용자는 데본씽크의 장점이 주는 혜택을 꼭 봐야한다는 말에 덥썩 샀다가 꽤 오랫동안 안썼던 일이 있습니다. 늘 새로운 프로그램은 학습비용이 따르는 것이라 피곤하니까요. 그런데 구입한지 5년이 지나서 다시 설치했더니 라이선스가 여전히 살아있더군요. 그리고 지금은 프로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앱과 개발사는 좋습니다. 나머진 자신이 잘 활용하느냐의 문제일 뿐이예요.
Pro 버전
맥에서 사용가능한 데본씽크는 일반버전인 Presonal(개인용)과 Pro (프로) 버전 그리고 사무용(Pro Office)이 있는데요. 프로 버전은 개인용과는 다르게 DB를 여러개 만들 수 있어서 모으는 자료 주제별로 DB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추가된 DB는 앱안에서 목록으로 나오므로 전환도 쉬우며 자료를 스크랩할 때 어느 DB에 넣을 지 지정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DB(Database) 파일 저장위치
수집된 자료를 로컬영역(내컴퓨터)에 DB 인덱스파일로 만들어 저장하므로 자신이 자료를 많이 모을 수록 용량을 그만큼 차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백업도 자신의 몫이 되는데요. DB 파일 저장위치를 자신이 잘 아는 위치에 지정하고 써야 나중에 외장SSD로 옮기든 클라우드에 올려 백업하든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기기에서 데이터 동기화가 필요하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동기화
여러개의 맥 컴퓨터를 사용해야할 때 같은 데이터를 여기에서도 쓰고 저기에서도 쓰는건 중요한 문제일 겁니다. 데본씽크는 많은 사람들이 쓰는 클라우드 서비스 Dropbox(드랍박스)외에도 WebDav(개인 원격서버 또는 NAS), iCloud Drive(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Box, CloudMe를 지원합니다. Devonthink의 환경설정 중 Sync 항목에서 계정로그인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iOS용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데이터 동기화에대해서 개인적으로 상기시켜드리고자 하는 사항이 있는데요. 드랍박스나 아이클라우드 같은 ‘클라우드’서비스는 웹하드가 아닙니다. 즉, 서버에만 파일이 있고 로컬에는 파일이 없는게 아니란거죠.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서버와 내 모든 로컬기기에 같은 데이터를 동시에 갖게 되는 것입니다. 그 내용물이 서로 똑같이 맞추는 ‘동기화(Sync)‘가 되는 것이죠. 그런이유료 내컴퓨터에도 데이터 용량을 차지합니다. 그것이 클라우드 서비스의 기본 개념입니다. 종종 많은 사람들은 드랍박스나 아이클라우드가 웹하드처럼 동작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로컬 데이터 용량이점을 보려다 실망하곤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데본씽크 같은 다른앱의 문제가 아니라 요즘시대 클라우드 서비스란 것자체가 원래 로컬용량도 차지하는 그런 것이란 것입니다. 그러므로 DB파일 커질수록 모바일 기기처럼 용량이 적은 시스템에서는 그 큰 용량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데본씽크 애드온 설치
자료를 모으려면 자료를 담기 쉬워야 겠죠? 데본씽크를 처음 실행하거나 차후 메뉴를 통해서 여러가지 애드온을 설치 할 수 있는데요. DEVONthink Pro 메뉴 > Install Add Ons.. 를 선택하면 여러가지 애드온을 설치할 수 있는데요. 몇가지 설치해두면 편리해집니다. 저도 다 쓰진 않아요.
위 그림에 나열된 애드온 중에 DEVONthink Sorter Helper 는 떨굼상자 같은 기능인데 맥 스크린 왼쪽에 붙어있는 DEVONthink 를 열어서 파일이나 폴더를 끌어다 놓을 수 있게 해주는데요. 개인적으론 오류가 있어서 저를 괴롭히던 관계로 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Global Inbox in Save Dialogs 애드온의 경우 문서나 파일을 저장하는 어느 Mac 앱에서라도 저장할때 대화상자에서 데본씽크의 Inbox를 찾을 수 있게 해줍니다.
그로 인해서 데본씽크에 키노트파일이든, 이미지파일, PDF이든 모두 인박스에 넣을 수 있게 해주죠. 사파리 웹페이지도 Command + S 키로 저장할 수 있죠? 그때도 저 사이드바에 Inbox 를 볼 수 있습니다만.. 웹페이지 저장은 별도 확장기능을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웹페이지 스크랩용 확장기능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등 웹브라우저에서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를 데본씽크 DB에 쉽게 스크랩하려면 웹브라우저 확장기능을 설치하면 편합니다. 개발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운로드 페이지에 들어가보면 매뉴얼 문서외에도 북마클릿, 알프레드 워크플로우, 팝클립용등 여러가지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요. 그중에 아래 그림처럼 웹브라우저용 확장기능을 설치하면 됩니다. 물론 위에 언급한 애드온 설치메뉴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를 스크랩할 경우 두가지 선택사항이 있습니다. 웹페이지를 링크만 보관 할 것인가 또는 본문내용을 모두 DB에 담을 것인가입니다. 전자는 자신이 지정한 제목과 태그등으로만 검색이 되고 후자는 본문 검색까지 다 됩니다. 그리고 전자는 원본 링크의 웹페이지가 삭제되었다면 찾을 수 없을 것이지만 후자는 스크랩당시 그내용 그대로 언제든 볼 수 있습니다(심지어 광고까지 함께 스크랩됩니다!)
웹페이지를 스크랩하면 데본씽크가 열리면서 아래같은 창이 뜨는데요. 아래쪽에 Format을 Bookmark로 선택하면 링크만 보관하는 것이고 Web Archive로 하면 본문까지 통채로 클립하게 됩니다.
스크린샷: DEVONthink
관련글
오늘의 쿠팡 골드박스 할인품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