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일반적인 계산기 앱이 아닙니다. 각각의 입력값과 결과값을 파생, 연결시킬 수 있는 관계 계산개념의 신개념 아이폰, 아이패드 계산기 앱, Tydlig(팃리그)를 소개합니다.
이 앱은 새로운 앱은 아니지만 저도 오래전엔 회사에서 재고조사 정리할때마다 애용했던 계산기 앱인데 마침 앱스토어 오늘의 앱에 소개되어 반가운 마음이네요. 오랜만에 앱을 열어봤습니다. 워낙 유용하게 썼던지라 계속 모셔둬서 몇년지났는데도 제가 삭제안하고 있었더라고요. 이게 참 사용할 상황의 조건만 맞으면 자주 애용할만큼 유용한데 또 일반적인 일상에서는 단지 간단한 기본계산기 같은 것만 쓰니까 필요없기도 하죠.
Tydlig의 장점이라면 무었보다, 연습장에 계산식을 써넣듯 넓은 캔버스에 여러 수식을 넣을 수 있다는 것과 각각의 항이나 결과값을 빼내서 또다른 수식에 포함시킬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해요. 그래프도 내주긴 하는데 전 잘 안썼지만 기초 산술연산만 썼는데도 매일 퇴근전 자재 남은 수를 정리할 때 창고에 자재는 여기저기 흩어져있고 이것저것 더하고 뺄게 많다보니까 이앱 하나 들고 돌아다니며 수식을 만들어주니 모델별, 종류별 총합을 정리해줘서 유용하더라고요.
아래 소개글과 대략적인 사용방법을 보고 자신에게 맞겠다 싶으면 여러분도 구매해서 써보길 추천합니다. 교육과 학습용도로도 좋을 것같지 않나요?
iPhone, iPad 오늘의 앱 신개념 계산기 어플 - 팃리그 (Tydlig)
Tydlig
제작: Tydlig Software AB의 앱 모두보기
가격: USD 2.19 3월 10일 (12:33 기준)
*앱가격은 언제든 변경될 수 있으니 앱스토어에서 구매 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아이패드용 계산기 Tydlig 사용 방법 간단 리뷰
아래 이미지는 제가 썼던 마지막 기록이 데이터에 남앙있는걸 스크린샷으로 찍어둔거예요. 수년전 건데 추억이 돋아나는 군요. 아래 이미지를 보면 제가 계산하고 메모해둔대로 알록달록, 네모네모 되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오랜만에 지인에게 연락해보니 다녔던 그 회사는 다음 주에 문을 닫아 백명이 넘는 실업자가 생긴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듣게 되었네요.)
아래 그림처럼 다른 수식의 결과값을 복사해서 새로운 수식에 포함시킬 수도 있고 태그버튼을 눌러서 항마다 메모를 해둘 수도 있습니다.
아래처럼 같은 값이라면 입력 항을 복사해서 다른수식에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입력 값을 수정하면 연결되어있는 값은 함께 변해서 별도로 따로 다시 계산해줄 필요가 없어요. 단, 연결된 결과값은 지울수는 있지만 임의로 수정할 수는 없어요. 수식을 계산해서 나온 값이니 당연한 거겠죠.
캔버스의 내용은 공유버튼을 통해 PDF파일이나 스크린샷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고 프린터에 연결해서 인쇄도 가능합니다.
앱스토어 오늘의 앱: Tydlig -신개념의 계산기
계산기가 뭐, 다 거기서 거기죠. 일반적인 계산기를 놓고 봅시다. 좁다란 화면, 가지런한 숫자 버튼, 더하기와 빼기 버튼, 곱하기와 나누기 버튼 등. 익숙한 것들이 보이죠 공학용 계산기라고 해서 크게 다르진 않아요. 단지 우리가 알아보지도 못하는 알파벳과 기호들이 적힌 버튼들이 추가로 잔뜩 붙어 있을 뿐이거든요.
하지만 오늘의 앱 Tydlig은 전형적인 모습의 계산기가 가진 한계를 뛰어넘었습니다. 좁은 화면을 통해 방금 입력한 수식의 계산만 보여 주는 기존 계산기와는 달리, 널찍한 ‘수학 연습장’을 품고 있다고 생각하면 쉽죠.
화면 속 넓은 종이 위에 자유롭게 수식을 써 나갈 수 있는 것은 기본 중 기본이고요. 그뿐만 아니라 각각 연산된 여러 수식의 값을 쉽게 합산하는 것도 가능해요. 도출된 값을 드래그해 연결 지어 주기만 하면 되거든요 . 만약 수식에 지우거나 고쳐야 할 부분이 있더라도, 처음으로 돌아가지 않아도 돼요. 고치고 싶은 부분을 탭해 수정하면그만입니다.
게다가 함수나 방정식을 배우기 시작한 학생들에게 유용해요. 연산 결과를 그래프로 표현할 수도 있거든요. 어려운 수식 역시 그래프로 보며 x값이나 y값에 대입하는 숫자에 따라 달라지는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루기 힘든 공학용 계산기보다 훨씬 간편하고 직관적이죠.
Tydlig가 수학 공부를 돕는 기능으로 가득하다지만, 한 번 편하게 생각해 보자고요. 저처럼 수학과 담을 쌓은 사람들도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구석이 많거든요.
생각만 해도 설레는 해외여행길에서 친구와 식사하는 상황을 떠올려 봅시다. 맛있는 한 끼를 마친 후 계산서에 적힌 대로 금액을 정확히 지불했는데, 어쩐지 어두운 종업원의 표정 . 내가 월 잘못했나 싶은데 아뿔싸, 팁 문화’가 뇌리를 스치네요 다행히 Tydlig은 퍼센트 계산도 간단하죠.
96 + 20% = 115.2
밥값 96달러와 그에 부과되는 봉사료율 20%를 추가해 쉽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덕분에 앞으로 식당에서 무안한상황을 겪을 일은 없겠군요!
함께 먹은 친구들이 나눠 내자는 제안을 했다고요? 그렇다면 115.2라는 숫자를 꾹 눌러 다른 식에 연결해 보세요. 앞서 계산한 결과에 이어 둘, 셋 몫 또한 손쉽게 계산할수있답니다.
간단해 보여도 모든 걸 암산할 순 없죠. 모든 것이 한눈에 들어오는 Tydlig을 활용해 일사천리에 입력과 연산 과정을 마쳐 보세요.
앱스토어 스크린샷: Tydlig
관련글
오늘의 쿠팡 골드박스 할인품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