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하루 지나치는 우리의 일상. 매일 매일은 아니더라도 기억에 오래 남기고 싶은 날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일기장으로 삶을 기록하는지도 모르죠. 일기는 취미삼아 시시콜콜하게 쓰기도 하지만 무언가 기억해야할 것을 적을때도 쓰죠. 앞으로의 일을 계획할 때도 미리 작성해두면 좋은데요. 일기쓰기를 하려면 일기장이 있어야겠죠?
아이폰, 아이패드 일기장 어플 마이 원더풀 데이즈( My wonderful days)를 추천해봅니다. 귀여운 인터페이스와 간단한 사용법이 특징이고 아날로그적 감성이 묻어있는 일기장이에요. 아이패드에서는 세로, 가로모드도 모두 잘 지원하고 스플릿뷰도 지원합니다.
한글도 지원하고 한국어로 설명도 잘 나와있으니 별다른 어려움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도 무제한으로 추가는 할 수 있지만 글 중간에 들어가진 않고 따로 썸네일이 생기고 눌러서 전체화면으로 넘겨볼 수 있어요.
일기장 쓰기가 어려운 이유는 습관들이기가 힘들다는 겁니다. 짧게라도 작성해야할 텐데 깜빡 잊는날도 있죠. 마이원더풀데이즈에는 지정한 시각에 매일 푸시알림을 알려줘서 일기쓰기를 잊지 않게 해주는 기능도 있어요.
일기란 참 개인적인 기록입니다. 남들에게 보여주기위해서가 아닌 나만의 추억이죠. 비밀 일기장 같은 별 내용은 없을지라도 누가 보면 부끄러우니 숨기고 싶기도 해요. 비밀번호 잠금, 페이스 아이디 잠금해제등도 지원해요.
앱스토어 마이원더풀데이즈 일기장 앱의 장점은 첫 째로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앱이란 겁니다. 이게 원래 유료였는데 얼마 전에 가격정책을 바꾸어 무료+인앱유료구매 형태가 되었네요.
아래에 제가 작성한 사용방법도 읽어보시고 사용자 폰트파일 설치하는 방법도 따라해서 예쁜 손글씨를 찾아 직접 자신의 일기장에 적용해보세요.
참고로 Mac용 버전도 있어서 함께 동기화 됩니다.
iPhone, iPad: 아날로그 감성의 일기장 어플: 마이 원더풀 데이즈 (My W Days)
마이원더풀데이즈 : My wonderful days
가격: 무료 1월 12일 (09:51 기준)
*앱가격은 언제든 변경될 수 있으니 앱스토어에서 구매 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이원더풀데이즈 앱내 구매 및 구독
무료 체험판으로는 총 14개의 일기(엔트리)만 작성할 수 있어요. 유료결재를 하지 않아도 이미 작성된 일기는 읽기, 수정이 가능하지만 15개 이상 작성하려면 앱내 유료구매를 해야하는데요. 마이원더풀데이즈에는 두 가지 인앱 구매형태가 있습니다.
1회 구매로 모든 제한을 해제하는 일회성 구입은 $10.99입니다.
매년 자동 정기결재 $10.99 구독 인앱도 있는데요. 구독인앱은 그냥 후원의 성격입니다. 정기적으로 돈을 내면서 마이원더풀데이즈 개발팀이 계속해서 앱을 발전시키고 유지보수 할 수 있도록 응원하는 것이죠.
1회성 잠금해제로도 성이 안찬다면 가끔 후원삼아 1년치 정도 구매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자동결재가 싫으신 분들은 바로 구독해제하면 됩니다.
마이원더풀데이즈 기능
- 비밀번호 잠금, 페이스ID 잠금해제
- 사진 및 비디오 추가
- 아날로그 감성: 종이넘김, 자주읽은 페이지 헤짐 정도 표현.
- iCloud 또는 드랍박스 동기화 및 데이터 백업
- 아이폰,아이패드 겸용 및 Mac앱(별도구매)
- 달력보기
- 그날의 감정 이모티콘 기록과 날씨, 일상 스티커
- 사용자 텍스트 폰트 파일 임포팅
- PDF 생성으로 에어프린트 종이 인쇄, 메일보내기, 다른앱에서 열기등
마이원더풀데이즈 아이폰,아이패드 앱사용 방법
메인화면과 달력화면 UI
첫장은 최근 일기가 리스트형식으로 나오고 맨위에는 통계보기 버튼이미지(햇님)가 있으며 아래쪽에는 검색, 달력보기,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달력보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나와요.
선택된 날짜는 날짜에 검은색 동그라미 표시가 되고 오늘날짜는 빨간 점선 동그라미가 표시됩니다. 오늘을 선택하면 빨간 실선이 표시되네요.
가운데에는 일기 엔트리가 목록으로 표시되는데요. 같은날에 여러 엔트리를 추가,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주제로 나눠서 쓰기 좋을 것 같네요.
일기쓰기
오늘의 일기를 작성하고 싶다면 메인화면에서
일기쓰기 화면은 아래와 같은데요. 시작문구인 오늘은…은 설정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감정표현과 스티커는 나중에 검색에서 정렬순서라든가 통계에 쓰이니까 잊지않고 기록해두면 좋겠네요.
일기 검색 및 정렬하기
일기를 쓰는 것 뿐만아니라 되돌아 보는 것도 중요하겠죠? 마이원더풀데이즈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일기목록을 보여주는데요.
텍스트 검색기능과 함께 특별한날, 기분에 따른 정렬 , 많이 읽은 일기, 스티커에따른 분류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정렬기능은 지난 일기를 찾아 다시 읽기 편하게 해줍니다.
일기 통계
마이원더풀데이즈에서 보여주는 통계는 다양한 방식으로 보여주는데요. 통계는 메인 화면 위에 지금까지의 기분을 나타내는
총 몇일의 일기가 있는지와 기분이 좋았던 날 수 그리고 기분이 나빴던 날 수도 보여줍니다. 월마다 일기를 작성한 수를 선형 그래프로 보여주기도해요.
가장 좋은 통계는 역시 종합통계인데요. 다섯가지 기분별 일기 갯수와 별표가 붙은 특별한 날의 일기 수 그리고 요일별 그래프와 날씨 및 상태 스티커 별로 일기 통계를 보여줍니다.
이 통계는 이미지로 저장하거나 PDF로 열거나 이메일로 보낼수도 있고 프린트도 할 수 있어요.
설정
설정 화면에서는 앱내구매 버튼과 함께 여러가지 설정이 있는데요.
자신의 생일도 설정해두면 메인화면 통계 버튼이 햇님대신 생일케이크로 바뀌고 당일 일기를 쓸때도 시작문구로 생일을 축하해줍니다. 아쉽게 음력생일 설정은 지원하지 않네요.
일기쓰기 리마인더 알림 설정, 알림시간 설정도 있고 암호설정이나 시작문구 설정도 있습니다.
데이터 동기화는 기본으로 iCloud(아이클라우드)로 되어있는데요. 원한다면 Dropbox(드랍박스)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기타 백업이나 내보내기등 자질구레한 설정들이 있어요.
폰트안내 버튼을 누르면 글자크기와 폰트설정이 있는데요. 설치된 폰트가 마음에 안든다면 직접 폰트파일을 폰으로 보내서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설명이 한글로 안되어있군요. 아래에서 폰트파일 넣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마이원더풀데이즈 사용자 폰트 설치 방법
설정화면에서 폰트항목을 open 해보면 설치된 폰트중에 사용할 폰트를 고를 수 있는데요. 아날로그 감성이 묻어나게 손글씨 폰트를 쓰고 싶다면 직접 폰트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인터넷에서 폰트파일을 찾아다가 다운로드 받고 이메일로 보낸뒤 아이폰,아이패드에서 열거나 저처럼 아이폰 사파리에서 직접 찾아 곧바로 넣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인기웹툰과 드라마로 제작된 ‘미생’의 작가이신 윤태호작가님의 미생체를 찾았습니다. 참고로 미생체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폰트라네요. 아무거나 대충 찾아서 리뷰할랬더니 허 참, 이런 좋은 게 얻어걸리네요. 저 블로깅에 재능있나봐요!
아이폰 사파리에서 위링크에 들어가면 저와 같은 화면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에 마련된 미생체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아래 오른ㅉ고 그림처럼 .ttf (또는 otf) 파일이 보입니다. 기타…을 눌러주세요.
아래 스크린샷의 왼쪽처럼 공유시트가 나오면 윗줄에서 My W Days에 복사를 찾아 눌러보세요. 그러면 사파리가 마이원더플데이즈 어플을 열면서 오른쪽 처럼 폰트가 설치되었다고 나옵니다. 이때 폰트 이름이 영문으로 되어있으니 눈여겨보세요. Sandoll Misaeng(산돌 미생) 이라는 군요.
이제 일기장앱의 설정 > 폰트 > Open 에서 사용자 설치 폰트 항목중에 방금 설치한 항목을 찾아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일기장에 손글씨 폰트가 적용되었습니다. 마이원더풀데이즈 어플과 함께 일상,생각을 기록하고 정리해보는 건 어떨까요?
관련글
오늘의 쿠팡 골드박스 할인품목